반응형

정글을 통과하는 길은 없다.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걸음 한 바퀴 도는 것, 뿌리를 넘어가는 것, 나뭇가지 아래로 몸을 숙이는 것 등 탐색이 필요하다. 내 앞에서 한 남자가 마체를 휘두르며 더 쉬운 길을 가려고 한다.

"아무것도 만지지 마." 나의 가이드 호세 마리아 아나비스카는 나에게 경고한다. 나뭇가지나 나무에 어떤 뱀이나 거미, 다른 생물이 있을지 확신할 수 없다. 내 주의에도 불구하고, 나는 곧 등에 감각이 느껴지는데, 그 사이에 찔리고 전기가 흐르고, 충격으로 꿈틀거린다. "개미" 아나비스카가 알겠다는 듯이 말한다. 그가 맞았으면 좋겠다. 그게 무엇이든 내 옷깃 밑으로 떨어뜨려 한 입 베어 물렸다.

과테말라의 경우, 문도페르디도 의례단지의 이와 같은 기념물을 정글이 잠식하고 있다.
6월 과테말라 티칼에서 흔히 볼 수 있는 32도, 습도 100% 입니다. 우리가 어디서 왔는지 정확히 똑같아 보이는 곳에, 우아한 트렁크로 장식된 푸르고 윤이 나는 나뭇잎들이 엉켜 있다. 우리는 몇 번 멈추고, 돌아서서, 우리의 발자취를 되짚어 본다. "우린 길을 잃었나?" 이마에 맺힌 땀을 닦으며 마침내 묻는다.

"아니, 아니," 아나비스카가 말한다. 그는 투덜거리며 입을 다물고 있다: 티칼의 가장 유명한 의식 단지 중 하나인 "잃어버린 세계"는 "그런가"라고 말한다. 나는 그가 어떻게 알 수 있는지 잘 모르겠다.

티칼

한때 마야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도시였던 티칼은 오늘날 과테말라에서 가장 유명한 고고학 유적지다. 그러나 잘 길들여진 표지판이 달린 관광로에서도 열대우림에 있다는 사실을 잊지 못할 것이다. 새소리는 공기를 채우고 거미원숭이는 나무꼭대기를 가로지르며, 해질녘에 로스트 월드 주변은 곤충을 찾아 땅을 코로 통과하는 긴꼬리 너구리 같은 포유류인 코티문디스에 의해 점령된다.

오늘 우리는 완전히 진로를 벗어났다. 아나비스카는 관광객들이 거의 보지 않는 것과, 어느 것이 더 적게 인지할 수 있는지 보여주길 원한다. 마야 피라미드, 미개척의 밀림과 함께 자란다.

티칼 1사는 732년 티칼 왕 자소 찬 코위 1세의 무덤으로 건립되었다.
아나비스카가 말해주지 않았다면 우리가 도착했는지 몰랐을 거야. 정글은 이전과 다를 바 없어 보인다. 그러나 우리의 발 밑에는 갑자기 비탈이 가파르게 위로 기울어진다. 아나비스카는 그가 가져온 지도를 가리킨다. 아니나 다를까, 우리는 뚜렷한 피라미드 위에 서 있는 것처럼 보인다. "아직은 자연 상태야. 발굴되지 않았다. 그것은 조사되지 않았다"고 그는 말한다.

아직 자연상태다. 발굴되지 않았다. 그것은 조사되지 않았다.

티칼에서 고고학과 보존에 종사하는 아나비스카와 그의 동료들은 오랫동안 이 언덕이 피라미드라고 의심해 왔다. 그러나 최근에 와서야 비로소 증거는 현재 고고학을 변형시키는 원격 감지 기술의 일종인 라이다의 형태로 나왔다. 아나비스카가 지금 들고 있는 지도에 들어간 것은 라이다 데이터였다.

리다르는 정글 캐노피를 벗겨내고 오랫동안 잊혀졌던 유적지와 기념물들을 포함한 아래의 지형을 드러냄으로써, 특히 이 정글에서 도움을 주었다. 마야 생물권 보호구역은 숲, 습지, 강, 호수, 사바나 등 과테말라의 거의 5분의 1인 21,602평방 킬로미터에 이른다. 그것은 아마존 북쪽의 가장 큰 보호 우림이다. 그것은 또한 한때 마야 문명의 중심지였으며, 그의 도시국가들은 약 750BC에서 1600년대의 스페인 정복까지 중앙아메리카를 통치했다. 그러나 정글은 구조물을 찾거나 식별하는 것을 특히 어렵게 만든다.

오스틴 텍사스 대학의 마야 고고학자 토머스 게리슨은 "리다르는 고고학자로서 우리가 무엇을 발견하는 데만 모든 시간을 할애할 필요가 없도록 제작했다"고 말했다.

"우리의 많은 시간이 지도 제작에 쓰이고 단지 장소를 찾는데만 쓰인다. 그리고 리다르가 우리에게 보여준 것은 우리가 그것을 잘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Lidar는 가까이 있든, 휴대용 스캐너에서 있든, 또는 비행기와 같은 거리에서 레이저를 발사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레이저가 원점으로 돌아오는 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함으로써, 그것은 엄청나게 상세한 지도와 3D 표현을 만들 수 있다.

리다르를 이용하여, 2016년에 마야문화자연유산을 위한 재단(파쿠남)은 마야 저지대에 대한 사상 최대의 고고학적 조사를 시작했다. 2018년 결과가 발표된 1단계에서는 마야 생물권보전지역 2100㎞를 지도화했다. 내가 그곳에 있는 동안 2019년 여름에 있었던 두 번째 단계인 추가 단계에서의 그들의 희망은 커버리지 면적을 3배로 늘리는 것이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