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러시아 야당 지도자 겸 반부패 운동가 알렉세이 나바니가 노비촉 신경작용제와 독살된 사실이 베를린에 의해 확인되었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지시에 독살당했다는 추측과 의혹이 무성하다.
나발니는 먼저 수사 기법과 공문서 등을 활용해 러시아 엘리트들의 기만과 퇴폐를 폭로한 반부패 블로거로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 그는 민주주의와 자유에 대한 미사여구를 통해 변화를 추구한 보리스 넴초프 같은 전통적인 야당 인물을 깎아내리지 않았다. 오히려, 러시아 지배 엘리트들의 근본적인 부패를 폭로하기 위해 증거와 사실들을 사용하는 데 집중하는 그의 집중은 설득력을 얻는 데 더 성공적이었다. 나바니의 구체적인 담론은 대부분 이념에 흔들리지 않는 젊은 러시아인들의 심금을 울렸다.
나발니는 시위를 조직하고, 공직에 출마했으며, 정부 개혁을 주창했다. 그의 영향력은 한 저널 기사에서 "블라디미르 푸틴이 가장 두려워하는 사람"으로 명명될 정도로 컸다.
나발니는 8월 20일 시베리아에서 모스크바로 여행하던 중 병에 걸렸다. 그 독이 그의 술잔에 들어 있었던 것으로 의심된다. 비행기는 옴스크에 비상 착륙했고, 나발니는 신속하게 인근 병원으로 이송되었다. 나발니는 아내와 지지자들이 추가 치료를 위해 독일로 옮겨달라고 간청한 뒤 이틀 뒤 베를린 차라이트 병원으로 이송됐다.
병원 대변인은 나바니의 상태가 호전되고 있다고 단언했지만, 나바니는 인공호흡기로 중환자실에 남아 있을 예정이었다. 나바니에서 채취한 샘플에 대한 독성학적 실험에서 노비촉 그룹 즉, 소비에트 시대의 화학 무기에서 나온 화학 신경작용제의 흔적이 발견되었다.
국제사회는 크렘린 비평가들의 이전 독살로 인해 푸틴 정부가 독살된 것에 대해 크게 의심했다. 2006년 전직 러시아 정보 장교 한 명이 영국으로 도피했다가 차에 독이 들어 숨졌다. 2018년에는 또 다른 크렘린궁의 비난자가 법원 심리 끝에 병에 걸려 시력과 발언 능력을 잃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시험 결과가 나발니가 러시아 정당에 의해 저질러진 범죄의 희생자라는 강력한 증거를 제공했기 때문에 러시아 정부에 자백을 촉구했다. 독일 정부 대변인은 메르켈 총리가 나토와 화학무기금지기구에 조사 결과를 제공할 것이라고 확인했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와 나머지 영국 정부는 나발니 암살 시도에 대해 러시아를 강력히 규탄했다. 그들은 금지된 화학 무기 사용에 대한 반향이 있을 수 있도록 독일 및 국제 동맹국들과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